기독교자료

특별계시에 대해서

안명애 2015. 3. 28. 08:34

자연속에 나타난 일반계시와 함께 우리는 성경에서 구체화되어 있는 특별계시를 받아 들인다. 성경은 분명히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책인데, 이 계시 속에는 사실과 말씀이 병행하여, 말씀은 성경에 나타난 역사적 사실을 해석하고 역사적 사실은 말씀에게 본질을 제공해 준다.

1)특별계시의 필요성
특별계시는 죄가 세상에 들어 옴으로 말미암아 필요하게 되었다. 자연에 나타난 하나님의 솜씨는 희미하고 부패하게 되었다. 인간은 영적으로 둔하여져서 고통을 받고 과오와 불신앙의 종 노릇하게 되었고 우매함과 고집으로 계시의 본래 흔적까지도 명확하게 알 수 없게 되고 하나님의 보다 깊은 계시를 이해 할 수 없게 되고 말았다.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자연의 진리를 재 해석하고 구속의 새로운 계시를 제공하여 줌으로써 인간의 마음을 조명하여 오류의 구덩이에서 벗어나도록 해야만 하셨다.

①특별계시의 방법
하나님께서는 특별계시 혹은 초자연적 계시를 주시되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셨다.

a. 하나님의 현현(顯現:Theo Panies)
하나님께서는 자신이 존재하심을 불과 연기의 구름속에서와
출3:2~4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출33:9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때에 구름 기둥이 내려 회막문에 서며...
시78:14 낮에는 구름으로 온 밤에는 화광으로 인도하셨으며
시99:7 여호와께서 구름 기둥에서 저희에게 말씀하시니

폭풍 속에서와
욥38:1 여호와께서 폭풍 가운데로서 욥에게 말씀하여 가라사대
시18:10~16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날개로 높이 뜨셨도다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장막 같이 자기를 두르게 하심이여 곧 물의 흑암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그리하시도다 ...

세미한 음성속에서
왕상19:12 또 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나타내 보여 주셨는데, 이 모든 것은 자신의 영광을 들어 내시는 하나님의 나타나심(임재)의 증거인 것이다.

구약에 보면 삼위중 제2위 되신 여호와의 현현이 두드려진다.
창16;13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31:11꿈에 하나님의 사자가 내게 말씀하시기를..
출23:20~23 내가 사자를 네 앞서 보내어 길에서 너를 보호하여 너로 내가 예비한 곳에 이르게 하리니...
말3:1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예비할 것이요 또 너희의 구하는바 주가 홀연히 그전에 임하리니 곧 너희의 사모하는바 언약의 사자가 임할 것이라

인간들 속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인격적 현현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에 이르러 최절정에 달했다. 그리스도안에서 말씀이 육신이 되고 그 말씀이 우리 가운데 거하게 되었던 것이다.

b. 직접적 전달(communication)
하나님은 가끔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직접 말슴하신 것 처럼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음성으로 말씀 하셨다.
신5: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성령의 내적 작용으로 선지자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했다.
벧전1;11 자기 속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이 그 받으실 고난과 후에 얻으실 영광을 미리 증거하여 어느 시, 어떠한 때를 지시하시는지 상고하니라

하나님은 꿈과 환상의 방법과 우림과 둠밈의 방법으로 자신을 계시하였다.
민12:6...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27:21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법으로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온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좇아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

신약에 보면 그리스도는 아버지 뜻을 나타내기 위해 나타내셨으며 사도들은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은 계시 전달의 기관이 되었다.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꿈의 계시에 대한 구절들
창29:10~17, 31:24, 41:2~7 삿7:13, 왕상3;5~9  단2;1~3 마2:13,19,20

c. 이적
성경에 나타난 이적은 인간에게 놀라움만 주는 하나의 경의적인 단순한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특별계시의 필연적인 한 방편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 이적들은 하나님의 특별한 능력의 표현이며 자신의 특별한 임재의 증표이며 때로는 영적진리를 상징하며 다가올 하나님의 나라와 구속적 능력의 징조인 것이다.
이적중에 최대의 이적은 예수그리스도의 성육신(成肉身) 사건이다. 하나님의 창조 전체가 그리스도안에서 회복되어가며 본래의 아름다움을 되 찾게 된 것이다.
딤전3:16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리우셨음이니라
계21;5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출10:1,2, 신8:3, 요2:1~11 요6:1~14, 25~35  요9:1~7  요11:17~44
그리고 선지자와 사도들과 하나님을 모시는 백성들에게 아적의 능력을 주어 하나님 자신이 함게 함을 나타내었다

② 특별계시의 특성
하나님의 특별계시는 구원의 계시인데, 죄인과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과 이 구원계획의 실현방법을 보여주는 계시이다. 이 특별계시야 말로 인간의 마음을 조명하여 그의 뜻을 선한데로 이끌어주며, 거룩한 사랑으로 체워주고 그에게 하늘나라의 집을 준비케 하는 계시인 것이다.
특별계시는 우리에게 구혹의 메시지를 전해 줄 뿐 아니라 죄인을 성도로 변하게 하여 우리의 생활릏 변화시켜준다. 그리고 이 계시는 분명히 진보적이다. 속죄의 위대한 진리가 처음에는 희미하게 나타나고 점진적으로 분명해지고 마침내 신약에 와서 이 진리으 충족함과 아름다움이 현저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