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예수님은 비유 다섯을 연이어 들었다(눅15-16장). 잃은 양 비유(눅15:3-7절), 잃은 드라크마 비유(8-10절), 탕자의 비유(11-32절),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1-13절) 그리고 부자와 거지 나사로 비유(14-31절). 이들은 모두 동일한 배경 아래 주어졌다. 이들을 독자적으로 해석하면 안 된다. 전후의 논리적 흐름을 보며 비유들의 논지를 알아야 한다.
비유들의 배경은 예수님이 죄인들과 세리들과 교제함을 보고 원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있다(눅15:1-2절). 의인이라고 자칭하는 자신을 젖히고 죄인들로 멸시 받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예수님이 못 마땅했다. 이들의 자존심은 몹시 상했다. 이것이 원망의 이유였다. 이를 안 예수님은 이들에게 뭔가를 말하기 위해 위의 비유들을 연이어 말했다.
앞의 두 비유들은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 아버지가 몹시 기뻐함을 말한다(눅15:7, 10절). 회개하는 죄인 하나가 의인인척 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보다 하나님 아버지를 더 기쁘게 할 것이다(7절). 두 비유들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위선과 몰염치와 몰인정을 비난했다. 이 둘 사이 차이가 있다. 잃은 양을 우리 밖에서(4절) 그러나 잃은 드라크마는 집 안에서(8절) 찾았다. 우리 안의 죄인들인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의 위선이 지적된다.
곧 이어 나온 탕자의 비유에서도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위선과 몰인정이 지적된다. 장자로 비유된 이들은 탕자가 돌아오기만 기다리는 하늘 아버지의 마음도 그리고 잃은 아들을 되찾았을 때 기뻐하는 마음도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오히려 아버지 옆에 계속 남아있었다는 사실로 자기의 공로를 주장하며 재산을 탕진하고 돌아온 동생을 비난했다.
불의한 청지기 비유에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하늘 아버지에게서 받은 직분 덕분에 빛의 아들들임이 밝혀진다. 이에 반해 죄인들과 세리들로 대표되는 불의한 청지기는 이 세대의 아들들이다. 그러나 빛의 아들들은 직분을 이용하여 자기 배만 불렸다면 이 세대의 아들들인 죄인과 세리들은 그 동안 얻은 불의한 재물로 빈자와 약자를 도와 주었다. 이 점에서 세리와 죄인들(이 세대의 아들들)이 서기관이나 바리새인(빛의 아들들)보다 훨씬 지혜로웠다. 이들은 맛을 잃어 버릴 당할 소금과 같았다. 눅16:9-13절에서 잘 설명된다.
돈을 좋아하는 바리새인들은 이 모든 것을 듣고 예수님을 비웃었다(14절). 이 때 예수님은 이들이 누구인지 소개한 후(15절) 이들이 사는 시대가 구속사적으로 어디에 속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눅16:16절) 세례 요한의 퇴장으로 구약 시대는 이미 끝났다. 그러나 예수님의 출현으로 새로운 시대가 출발했다. 이들은 모세가 아닌 예수님을 믿어야 했다. 그러나 이들은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려고 하지 않았다. 원인은 돈을 하나님보다 더 좋아해서였다(13절).
예수님은 곧바로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말했다. 지옥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함이 아니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지옥에 떨어질 것이며(22-26절) 그 원인은 구약의 율법을 듣고도 순종치 않았기 때문임을 지적하기 위함이다(29-31절). 더 충격적 사실이 있다. 구약의 율법과 선지서들을 믿지 않는다면 예수님(본문에선 익명 처리됨)이 십자가에서 죽고 사흘 만에 부활한 후 그에게 전도해도 믿지 않을 것이다(31절). 결국 자신의 대속 죽음과 부활로 결론을 내리며 예수님은 이 모든 비유들을 마쳤다.
예수님이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에게 한 경고는 오늘날도 교회에서 반복된다. 오늘날은 번영신학의 추종자들이 이들을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시대와 그들의 시대 사이 차이가 있다. 그들은 메시아의 초림 시대를 살았지만 우린 예수님의 재림을 목전에 두고 있다. 재림은 이미 성취된 성경의 모든 예언들과 약속들을 완성시킬 것이다. 그렇다면 비유들의 가르침들은 오늘의 목회자들을 비롯한 신자들에게 더욱 더 경고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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