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 |
칼빈주의 5대 교리 |
1. 자유의지 혹은 인간의 능력 2. 조건적 선택 3. 보편적 구속 혹은 일반적 속죄 4. 성령은 실제로 거스려질 수 있다. 5. 은총으로부터의 타락 |
1. 전적 무능 혹은 전적 부패 2. 무조건적 선택 3. 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적 속죄 4. 성령의 효과있는 부르심 혹은 불가항력적 은총 5. 성도의 견인 |
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
1. 자유의지 혹은 인간의 능력
비 록 인간의 본성이 타락의 영향을 심각하게 받았다 하더라도 인간은 전적인 영적 무력의 상태에 처해진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은혜스럽게도 모든 죄인으로 하여금 회개하게 하며 믿게도 하지만 인간의 자유를 간섭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하신다. 모든 죄인들은 각각 자유의지를 가지는데 그의 영원한 운명은 그가 어떻게 자유의지를 사용하느냐에 달렸다. 인간의 자유는 영적인 문제에 있어서 악에 대하여 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 인간의 의지는 인간의 죄를 가지고 있는 본성에 종속되어 있지 않다. 죄인은 하나님의 성령과 협동하여 중생이 되든가 아니면 하나님의 은혜를 거부하여 멸망하든가 하는 선택의 자유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유기된 죄인은 성령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만 그가 믿을 수 있기도 전에 성령에 의하여 반드시 중생되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믿음은 인간의 행위이며 중생에 선행하기 때문이다. 믿음은 하나님에 대한 죄인의 선물이며 그것은 구원을 위한 인간의 공헌이다.
2. 선택적 조건
하 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구원을 위하여 특정한 개인들을 선택하신 것은 그들이 하나님의 소명에 응하실 것이라는 것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하나님은 누가 스스로 자유롭게 복음을 믿을 자들이 될 것인지를 미리 아셨는데, 그러한 자들만 선택하셨다. 그러므로 선택은 인간이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며 또한 제약된다. 하나님이 예지하시고 선택의 근거로 삼은 믿음은 하나님에 의해서 죄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인간의 의지의 결과일 뿐이다. 누가 믿을 것인가는 전적으로 인간의 자유의지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인간들 가운데 누가 구원을 위하여 선택될 것인가의 문제도 인간에게 달려 있다. 하나님은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의하여 그리스도를 선택할 자들을 미리 아셨으며 또한 그러한 자들만 선택하셨다. 이처럼 하나님이 죄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죄인이 그리스도를 선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의 이러한 선택은 구원에 대한 궁극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3. 보편적 구속 혹은 일반적 속죄
그 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구원 받는 것을 가능케 했으나 실제적으로 모든 사람의 구원을 획득하신 것은 아니었다. 비록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각 개개인을 위하여 죽었지만 오직 그를 믿는 자들만 구원 받는다. 그의 죽음은 하나님으로 하여금 믿는다는 것을 조건으로 하여 죄인들을 용서할 수 있도록 하였지만 그러나 그것은 실제적으로 모든 사람의 죄를 물리친 것은 아니었다. 그리스도의 구속은 인간이 그것을 받아들이고 선택할 때에만 유효하게 된다.
4. 성령은 실제로 거스려질 수 있다.
성 령은 복음에의 초대에 의하여 외적으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들을 내적으로 부르신다. 성령은 구원에로 죄인들을 데려갈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신다. 그러나 인간은 그가 자유하는 그만큼 또한 성령의 부르심을 성공적으로 거스릴 수 있다. 성령은 죄인이 믿을 때까지 그를 중생시킬 수 없다. 믿음(인간의 기여인)이 선행하여 중생을 가능케 한다. 이와 같이 인간의 자유의지는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의 적용에 있어서 성령을 제한한다. 성령은 그로 하여금 그들과 더불어 그의 길을 취하게 하는 자들만 그리스도에게로 이끄실 수 있다. 죄인이 응하기 전에는 성령은 생명을 줄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총은 거스릴 수 없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에 의하여 그스려지고 방해 받을 수 있으며 또한 가끔 그렇게 되었다.
5. 은총으로부터의 타락
믿 어서 참으로 구원 받은 자들은 그들의 믿음 등을 유지하지 못함으로 그들의 구원을 잃을 수도 있다. 알미니안주의자들 모두가 이 점에 일치하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신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영원히 안전하다고 주장하는데, 이것은 죄인이 일단 중생되었으면 결코 유기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알미니안주의에 의하면,
구 원은 하나님(이니시어티브를 가진다)과 인간(응해야 할 자)의 연합 노력을 통하여 성취된다. 인간의 반응은 결정적 요소가 된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구원을 예비하셨지만 하나님의 예비는 스스로의 자유의지에 의하여 하나님과 더불어 협동할 것을 택하여 하나님의 은총의 제의를 받아들이는 자들을 위해서만 효과가 있다. 인간의 의지는 결정적인 점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아니라 인간 스스로가 자신이 구원의 은총을 받을 자인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도르트회의에서 거부됨
이것은 리만스트런스 속에 포함된 사상체계이다. 비록 그 5대 교리가 이러한 순서로 처음에 나열된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알미니안주의자들에 의해서 채택되었다. 그러나 1610년 도르트회의에서 비성경적이라는 이유로 거부되었다.
칼빈주의 5대 교리
1. 전적 무능 혹은 전적 부패
타 락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스스로가 복음을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한다. 죄인은 하나님의 일들에 대하여 죽은 상태이며, 장님이며, 귀머거리이다. 그의 마음은 속이는 것이 가득 차 있으며 절망적으로 부패했다. 인간의 의지는 자유하지 않으며 악과 본성의 종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영적인 영역에 있어서 악에 대하여 선을 선택하지 않는다. 사실은 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죄인을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데는 영의 도움 이상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성령이 죄인을 살게 하고 또 새로운 본성을 주는 증상을 필요로 한다. 믿음은 인간이 구원을 위하여 기여하는 어떤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하나님의 구원의 은총이다. 그것은 하나님이 죄인에게 주신 은총이다.
2. 무조건적 선택
세 상을 창조하시기 전에 구원을 위하여 특정한 개인들을 하나님이 선택하심은 다만 그 자신의 주권적 의지일 뿐이다. 특정한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은 믿음, 회개 등과 같은 이런 예지된 반응이나 또는 그들 편에서 나타나는 순종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다. 반대로 하나님은 그가 선택하신 각 개인에게 믿음과 회개를 주신다. 이러한 행위들은 하나님의 선택의 결과이지 원인이 아니다. 그러므로 선택은 인간에게 있는 어떤 덕성이나 예지된 행위에 의해서 결정되거나 제약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그가 주권적으로 택하신 자들을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자발적으로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게 한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죄인을 택하신 것이지 죄인이 그리스도를 선택한 것이 아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그 선택이 바로 궁극적인 구원의 원인이다.
3. 특별한 구속 혹은 제한적 속죄
그 리스도의 구속 사역은 택자들만 구원하려는 것이며 또한 실제적으로 그들만이 구원을 획득하였다.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어떤 특정한 죄인들 대신에 당하신 형벌에 대한 대속의 인내였다. 그리스도의 구속은 자기 백성들의 죄를 사하시는 것에 부가해서 자기와 그들을 연합하는 믿음을 포함하여 그들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획득하셨다. 믿음의 은총은 성령에 의하여 그리스도가 위해서 돌아가신 모든 자들에게 빠짐없이 적용되며 그럼으로 해서 그들의 구원을 보증하신다.
4. 성령의 효과 있는 부르심 혹은 불가항력적 은총
복 음을 듣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시는 구원을 위한 외적소명에 부가해서 성령은 택자들을 필연적으로 구원에 이르도록 하는 특별한 내적소명을 계속하신다. 외적소명(구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하시는)은 거부될 수 있고 또 종종 그렇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 내적소명(오직 택자에게만 하시는)은 거부되어질 수 없다. 그것은 항상 회개를 초래한다. 이러한 특별한 소명에 의하여 성령께서 죄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신다. 그는 인간의 의지에 구원을 적용시키시는 사역에 있어서 제한을 받지 않으며 또한 성공을 인간의 협동에 의존하지도 않으신다. 성령께서는 은혜스럽게도 택한 죄인을 협동하게 하시며, 믿게 하시며, 회개시키시며, 자유롭게 그리고 기쁜 마음으로 그리스도에게로 오게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는 도무지 거부할 수 없으며, 또한 그것이 미쳐지는 사람들의 구원을 반드시 이루신다.
5. 성도의 견인(堅忍)
하나님에 의해서 택정되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함을 받고 성령으로부터 믿음을 얻은 자는 모두 영원토록 구원을 받는다. 그들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으로 믿음을 유지하여 끝까지 인내한다.
칼빈주의에 의하면,
구 원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전능한 능력으로 말미암아 성취된다. 성부께서 백성을 택하셨고, 성자는 그들을 위하여 죽었고, 성령은 택한 자들을 믿음과 회개에 이르게 하심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을 효능 있게 하시고, 또 그렇게 하심으로 그들로 하여금 기쁜 마음으로 복음에 순종하도록 하신다. 모든 과정(선택, 구속, 중생)은 하나님의 사역이며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이다. 이처럼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 구원의 은총을 받을 자를 결정하신다.
택함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속을 받고 성령에 의해서 중생을 입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신 능력으로 인하여 신앙을 [지킨다].
성 도의 견인교리는 기독교 신앙을 가졌다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에게 천국이 보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성도들-성령으로 구별된 자들-은 끝까지 견인하는 자이다. 믿는 자들-그리스도를 참으로 믿고 살아있는 신앙을 가진 자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궁극적인 구원과 안전이 보장되어 있는 자들이다.
믿 는다고 고백하던 많은 사람들이 타락했지만 그들은 결코 은혜 안에 있었던 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은혜에서 떨어진 것은 아니다. 참된 믿는 자들도 시험에 빠지며 슬픈 죄를 범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죄들이 그들을 그들의 구원에서 영원히 떠나게 하는 것은 아니며 그들을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히 분리시키지도 못한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이 교리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용납하시고 실제로 부르시고 또한 성령으로써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자리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는 없다. 그들은 마지막 날까지 그 상태에 있을 것이며 또한 영원히 구원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교리는 다음과 같이 성경적 지지를 받고 있다:
이 사야 43:1-3, 이사야 54:10, 예레미야 32:40, 마태복음 18:12-14, 요한복음 3:16, 요한복음 3:36, 요한복음 5:24, 요한복음 6:35-40, 요한복음 6:47, 요한복음 10:27-30, 요한복음 17:11,12,15, 로마서 5:8-10, 로마서 8:1, 로마서 8:29,30, 로마서 8:35-39, 고린도전서 1:7-9, 고린도전서 10:13, 고린도후서 4:14,17, 에베소서 1:5,13,14, 에베소서 4:30, 골로새서 3:3,4, 데사로니가전서 5:23,24, 디모데후서 4:18, 히브리서 9:12,15, 히브리서 10;14, 히브리서 12:28, 베드로전서 1:3-5, 요한일서 2:19,25, 요한일서 5:4,11-13,20, 유다서 1, 유다서 24,25.
도르트회의에서 재확인됨
이 신학체계는 1619년 도르트회의에서 성경에 담겨 있는 구원 교리로 재확인되었다. 그 당시 그 체계는 5대 교리로 구성되었는데(알미니안주의자들에 의해서 제출된 5대 교리에 답변하기 위하여) 그 후로 칼빈주의 5대 교리로 알려졌다.
알미니안주의와 칼빈주의의 신학 간단 비교 도표
교리 |
알미니안주의 |
칼빈주의 |
인간의 부패 |
타락의 결과, 인간은 부패한 본성을 유전받음. 선행적 은혜가 아담의 죄로 인한 죄책과 저주를 없이 함. |
타락으로 인해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여 죄가운데 죽음. 그러므로 인간은 스스로 구원할 수 없고 하나님이 먼저구원을 시작하셔야 함 |
죄의 전가 |
하나님은 아담의 죄를 통해 죄를 온 인류에게 전가하지 않으심. 다만, 모든 인간은 아담의 죄의 결과 부패한 본성을 유전받음. |
아담의 범죄로 인해 죄가 전가 됨. 죄는 전 인류에게 전파되어 모든 인간은 죄안에서 출생. |
선택 |
하나님은 누가 자기 스스로의 의지로 믿을련지 미리 아시고 그들을 택하심. 선택은 조건적이며 믿음에 대한 인간의 책임에 기초한다. |
하나님은 영원 전에 무조건적으로 일부 사람들을 구원으로 선택하셨다. 선택은 인간의 장래 반응에 기초하지 않는다. |
그리스도의 속죄 |
그리스도는 인류 전체를 위해 죽으사 모든 사람이 구원받도록 하심. 그의 죽으심은 오직 믿는 자들에게만 효력을 갖음 |
하나님의 선택된 자들만을 위해 그리스도를 보내심. 그리스도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선택 받아 믿을 모든 사람들을 위해 죽으심. |
은혜 |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는 선행적 혹은 예비적 은혜를 통해, 인간은 하나님께 응답할 수 있고 그와 협동하여 구원을 이룰 수 있다. 선행 은혜는 아담의 죄의 효과를 상쇄시킨다. |
일반 은혜는 온 인류에게 미치나 구원을 이루기에 부족함. 불가항력적 은혜를 통해 하나님은 미리 택하신 자들을 자기에게 이끄시고 자발적으로 응답하게 만드신다. |
인간의 의지 |
선행적 은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므로, 인간은 자유의지를 회복 |
부패는 의지를 포함해 인간의 모든 부분에까지 퍼졌다. 불가항력적 은혜 없으면, 인간의 의지는 죄에 묶인 채 하나님께 자발적으로 응답할 수 없다. |
견인 |
신자들도 은혜에서 떠나 구원을 상실할 수 있다. |
신자들은 믿음 안에 보존된다. 그들은 결코 구원을 잃지 않는다. |
하나님의 주권 |
하나님은 인간의 자유와 책임에 맞추어 그의 통치를 제한하신다. 그의 작정은 인간의 반응이 어떠할지에 관한 그의 예지와 연관되어 있다. |
하나님의 주권은 절대적이며 무조건적이다. 그는 자기의 절대 선의 뜻대로 모든 것을 결정하신다. 그의 예지는 선 정보에 기초하지 않고 선 계획에 기초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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