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지방
안디옥의 감독
이그나티우스(Ignatius)는
A.D. 30-35년경에 태어났습니다.
그의 칠십여 평생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에 의해 잉태된 자"라는
별명으로 불려졌습니다.
그에 대한 전설에 의하면,
복음서에서
예수께서 무릎에 앉히고 축복하셨던
그 어린아이가
바로 이그나티우스였다고 합니다.
2세기 기독교 사회에서
이그나티우스에 대한 존경과
신망이 얼마나 두터웠는가를
짐작케 하는 이야기입니다.
폴리갑,
이레니우스, 유세비우스
그리고 제롬의 증언에 의하면
그는
A.D. 108년경
트라얀황제의 치세에
로마에서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로마로 압송되던 중
서머나에서 자신을 위해
구명운동을 하고있던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내었습니다.
"나는 여러분들에게 탄원합니다.
나에게 "불합리하게 친절하지" 마십시오.
내가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에게 도착하도록
내가 야수들을 위한 먹이가 되도록 하십시오.
내가 순수한 빵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을 정도로
나는 하나님의 밀이고
나는 야수들의 이빨에 의해
갈아지고 있습니다.
내가 일단 잠에 떨어져서
다른 사람에게 짐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들이 나의 무덤이 되어서
육신의 어떤 것도 뒤에 남겨놓지 않도록
야수들을 달래는 것이 좋습니다.
세상이 더 이상
나의 몸을 보지 못할 그때,
나는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수단들을 통하여
내가 하나님에게 희생이 되도록
주님께 기도해 주십시오"
이그나티우스에게 있어서
순교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며
(이하, 로마인에게 보낸 편지 2:1),
"세상으로부터
하나님에게 기울어가는 것"이며(2:2),
"기독교인임을 증명하는 것"이며(3:2),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이며(4:2),
"그리스도에게 이르도록 하는 것"이며
(5:3),
"하나님에게 속하는 것"이며(6:2),
"진정한 사람이 되는 것"이며(6:2),
"하나님의 고난의 모방자"(6:3)가 되는
유일한 길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복음을 전하셨고
이 복음은 순교의 피로 지켜졌습니다.
순교는
이교도들을 향한
가장 확실한 변증이었으며
그렇기에
속사도 시대의 교부들에게
이 순교의 문제는 생활의 문제였습니다.
그들에게 순교는
목숨을 잃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었고
그것은 새롭고
영원한 삶으로의 비약,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배교가 곧
이 땅에서의 생명을
보존하는 유일한 길이었던 때에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와 성도들은
순교를 통하여 얻는
영원한 나라에서의 생명을
기꺼이 열망하였던 것입니다.
우리의 삶은
늘상 오해와 이해,
편견과 관용, 폭력과 평화의
교차되는 언저리를 맴돕니다.
싸움이 끝난 후
아무도 승리하지 못한
상처투성이의 몸으로 후회와
회한의 시간을 허비하기 일수입니다.
야수처럼 달려드는
현실 앞에서 애써 태연하려 하지만
우리의 유전된 부패성은
결코 우리를 놓아두지 않습니다.
토인비는
좋은 말로 역사를 가리켜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 하였지만
좀더 솔직히 말하면
싸움의 날들이라 해도 옳을 듯 싶습니다.
개인이든 사회이든,
나라이든 간에 이 싸움은
소유를 위한 집착에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가르침은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그물과 배"를 버려두고(마4:22;눅5:11),
자기를 향한
집착을 버리고 예수를 쫓으라 합니다.
이 삶이야말로
그리스도인다운 삶이며
예수를 모방하는 삶입니다.
이야말로
범상한 우리에게는
시지프스의 신화같이 여겨지지만
신앙의 선배들의 족적은
우리를 고무하기에 충분합니다.
이그나티우스는
그리스도를 위해 자기를
철저히 버린 신앙의 위대한 스승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자기의 죽음과
구속의 일에 대하여 한 비유로,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12:24)고 말씀한 바 있는데,
이그나티우스는
이 말씀을 염두에 두고
자신이 "순수한 빵"이 되는 길은
"야수의 이빨에 의해 갈아지는"
"하나님의 밀"이 될 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한알의 밀"이 되는 일,
그것은 피없는 순교입니다.
자신을 부수고
썩혀 자기 존재가 사라질 때
싹이 나고 열매를 열음같이
오늘날
"그리스도인 되기"는
"세상이 더 이상
나의 몸을 보지 못할 그때,
진실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것"
이라는
이그나티우스의 말에서 힌트를 얻습니다.
참으로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는 그리스도인"
(마16:24;막8:34;눅9:23)이 필요한 때입니다.
제자의 길이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
이라는 바울의 고백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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