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여정(라암세스에서 가나안 입국까지)
수많은 성서학자나 성직자들이 출애굽에 대하여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수년 또는 수십 년 동안 연구하고 탐사하여 많은 글
이나 책으로 발간하여왔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하며 자기가 발표한 것이 성경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보니 목회
하는 성직자들이나 성도들이 많은 혼란과 회의를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어느 것 하나도 정확하다는 근거는 없다.
그 이유는 문자적으로 출애굽 사건에 대해서 기록한 문헌이 없다보니 두 가지의 이론이 대립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출애굽사건에 대해서 대립되는 그 하나는 성서적으로 현지를 답사하면서 찾아낸 지형과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오
던 유물들과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오는 역사들을 참고로 정립한 이론이 있고, 또 하나는 성경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고고
학자들이 발굴했다는 비 검증된 자료들과 관광객들이 객관적으로 보고 이해한 것들을 추리하여 만든 것으로 되어 있다.
성서를 연구한다는 사람들이 자료수집을 위해서 배두인(유목민)들을 찾아다니면서 조상들로부터 전해들은 전설 같은 이
야기들을 수집하여 그것이 검증이 안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사실처럼 왜곡하여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를테면 시내산은 사우디아라비아에 있고 홍해도강은 누에바(이집트의 홍해변의 관광도시)앞의 아카만을 이스라엘 민
족이 건넜던 사건으로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성서적인 증거가 없고 속설들을 추리하여 주장하
는 경우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출애굽 여정을 성저적으로 접근해보려고 한다.
야곱이 가족을 이끌고 애굽으로 이주할 때는 주전 1876년으로 이때 요셉이 이집트의 국무총리로 있을 때였다. 애굽에 내
려온 백성들은 430년 동안 애굽에서 노예적인 생활을 하다가 하나님께서 이들의 수고와 고통과 눈물을 보시고 출애굽을
하게하시는데 그때가 BC 1446년이다. 이 백성들은 주로 나일 삼각주 지대인 지중해변 라암세스, 숙곳(지금의 이스마엘리
아(Fort Said)에 널리 분포되어 살고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선택하여 지도자로 세워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주를 하게하신다. 그 여정을 다
음과 같이 성서적으로 열거하려 한다.
출12:32-37 라암세스 출발
가)라암세스에서 정확하게 430년이 되는 날 떠남.
나)라암세스를 떠나 숙곳에 이름. 이때 출애굽을 한 백성들은 유아를 제외하고 장정만 60만 명이
다.(유아와 여자들을 합하면 대략 200만-250만으로 추정한다.)
숙곳에는 국고성이 있었던 지역이다.
출13:21-22, 숙곳을 떠날 때 하나님께서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백성을 인도하심.
숙곳울 떠나 광야 끝 에담에 진을 침.
출13:17 불레셋 땅으로 가면 가깝지만 하나님께서 그 길로 인도하지 않으심은 전쟁을 하게되면 그 들이 두려워하여 마음
을 돌이켜 애굽으로 돌아갈까 함이라. 고 기록.
출14:2 바알스본 맞은편에 장막을 침(바다와 믹돌사이 바알스본 맞은편에 장막을 침.
출14:6-9, 바로의 군대가 이스라엘을 추격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팍하게 하시매 바로가 병기를 갖추고 그의 군대를 거느리고 추격함(병거600대), 그들이 이스
라멜 백성들을 따라 마알스본 맞은편 비하히롯 곁 해변에 진을 침.
출14:21-22 홍해가 갈라짐
큰 동풍이 밤새도록 바닷물을 물러가게 하시니 물이 갈라져 바다가 마른 땅이 됨. 백성들이 바다를 육지같이 건너게 됨
출14:23-24 애굽의 군대가 다 죽음
애굽의 군대가 뒤를 따라 바다가운데로 들어가니 하나님께서 바닷물이 합치게 하심으로 몰살 을 당하게 됨
출15:22 마라에 도착하다.(수르광야)
홍해를 건넌지 3일 후 마라에 이름, 제1차 원망시작
출15:27 엘림에 이르다
물 샘 12과 종려70주가 있는 오아시스와 같은 땅.
출16:1- 만나와 메추라기(신광야)
만나와 메추라기가 가나안 에 들어갈 때까지 내님
엘림에서 나와 신 광야에 이름
애굽에서 나온지 2개월 반이 됨
제2차 원망과 불평,
안식일을 지키게 하심
출17:1-7 르비딤에서 반석에서 물이 나옴.
신광야를 떠나 르비딤에 장막을 침.
제3차 원망과 불평(물이 없으므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나옴.
아말렉과 전투(이스라엘의 승리), 아말렉은 주로 에돔에 거주하였고 그 들은 에서의 후손들이다.
출19:1- 시내산에 이르다(시내광야)
내굽을 떠난지 3개월만에 이드로의 인도로 무사히 시내산에 도착‘ 시내광야에 장막을 침.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미디안 제사장(출2:16절)
모세가 시내산(호렙)에 올라가 하나님을 만남.
출20:1-17 십계명을 받음
실정법을 받음(20:22-
제단에 관한 법, 종에 관한 범, 폭행에 관한 법, 임자의 관한 법, 배상의 법, 도덕법,
공평에 관한 법, 안식년에 관한 법, 절기에 관한 법, 약속에 관한 법,
시내산 언약
성소를 지음, 법궤를 지음(출25:1-9), 성막을 만듬(출26:1-31:18)
금송아지를 만듬.
민1:1- 시내산 출발준비
인구조사와 군대조직, 광야생활에서의 지켜야 할 규례를 받음
민10:11- 시내산 출발(2년 2개월 20일만 에)
민11:1-3 다베라에 진을 침
원망함으로 불 심판을 받음
민12:15-16 하세롯에 진을 침(바란광야)
민13:1- 정탐군 파송
백성들의 제4차 원망 불평(14:1-10)
민20:1- 가데스바네아에 도착(시내산 출발 후 한 달 만에)
미리암 사망, 므리바 사건으로(반석을 침)아론과 모세가 가나안에 못 들어감.
민20:1- 호르산에 도착
아론이 므리바 사건으로 123세에 호르산에서 죽음, 에돔이 통과를 거절함으로 산악 길로 호르 산에 이름
민21:4-9 애돔 땅에서 불 뱀으로 죽다.
호르산을 출발하여 에돔을 우회하여 홍해 길로 감. 백성들이 원망하여 뱀에물려 죽음.
놋 뱀을 바라봄으로 살아남.
민21:10 오봇에 진을 침(모압 땅)
아비람에 진을 침(11절)
세렛 골짜기에 진을 침(12절)
민21:13 아르논 강 건너편에 진을 침(모압과 아모리의 경계지역)
브니엘에 진을 침(15절)
맛다나에서 나할리엘에 진을 침,(19절)
바못에 진을 침.
민21:20 느보산 비스가에 진을 침
민21:21- 아모리왕 시혼이 길을 맊음
아르논 강에서 얍복강 까지 점령(성읍, 헤스본, 메드바에 거함)
민22:1 모압평지에 진을 침
민25:1- 싯딤에 진을 치고 머뭄
민26:1- 두 번째 인구조사(지파별로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을 세움)
민33:5-49 출애굽 전 일정
라암세스- 숙곳- 광애끝 에담-믹돌(홍해도강)-마라(수르광야)-엘림-홍해(해변)-신광야-돕가- 알루스-르비딤-시내광야-
기브롯핫디아와- 하세롯-릿마- 림몬베레스- 립나-릿사-그헬라다-세벨산-하라다-박헬롯-다핫- 데라- 밋가- 하스모나-
모세롯- 브네야아간-홀핫깃갓-욧바다(요트바타)-바브로나-에시온 게벨-신광야 곧 가데스바네아- 호르산-살모나-부논-
오봇-이예아이바림-디본 갓-알몬디 블라다임-느보앞 아바림산- 모압평지-벧에시못-아벨싯딤.
수3:1-7 가나안 입국
출애굽 여정 중에 머물렀던 지역
1)라암세스에서 시내산 까지 3개월
2)시내 산에서 2년 2개월 20일 체류
3)호렙산에서 가데스바니아 까지 11일(신1:1절)
4)가데스바니아세서 세렛강 까지 38년(신2:14)
5)라암세스에서 가나안까지 40년 11개월 1일(신1:3절)
국제성지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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