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헬라어 = Mariva 마리아(Mary) 2) 히브리어 = מירם 미리암(Miriam) 3)아람어 = 마리암(Maryam)
4) 영어식 = 메리(Mary)
마리아(Mary)는 히브리어 미리암(출 15:20), 아람어 마리암의 헬라어 음역으로 ‘사랑받는’, ‘높여진’이란 뜻을 가진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여자의 이름이다. 영어식은 메리(Mary)이다.
중세시대에는 마리아라고 부르는 것이 송구해 마돈나(Madonna=My Lady)라 불렀다.
<구약의 마리암>
1. 모세와 아론의 누이 마리암
레위 지파의 아므람과 그의 아내 요게벳 사이에 태어난 딸로, 모세와 아론의 누이이다(민 26:59; 대상 6:3). 바로 왕의 남아 살해 정책으로 요게벳이 모세를 석 달 동안 숨겨 키우다가 더 이상 숨길 수 없게 되자 갈대 상자를 만들어 아기를 넣고 나일강에 띄워 보내었고, 미리암은 멀리서 이 광경을 지켜보았다(출 2:1-4).
미리암은 바로의 딸이 갈대 상자를 발견했을 때 어머니를 모세의 유모로 지혜롭게 추천했다(출 2:5-10).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으로 홍해를 건넌 후 소고를 잡고 춤을 추며 노래하자 모든 이스라엘의 여인들도 미리암을 따라했다(출 15:20-21). 이때 그녀에게 ‘여선지자’라는 칭호가 사용되었다(출 15:20).
후에 모세가 구스 여인과 결혼하자 아론과 함께 모세를 비방했다(민 12:1). 그녀는 자기도 하나님의 메시지를 대언하는 중보자임을 주장한 것이다(민 12:3).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모세와의 특별한 관계를 말씀하시고, 모세의 권위와 리더십에 도전한 미리암에게 문둥병이라는 형벌을 내리셨다(민 12:6 이하).
다행히 그녀는 모세의 중보기도로 용서함을 받게 되었고 7일 간 진 밖에 머무는 의식을 통과한 후 다시 합류하게 되었다(민 12:13-16). 미리암은 이스라엘 자손이 신 광야의 가데스에 이르렀을 때 죽었고, 그곳에 장사되었다(민 20:1).
미가서의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종노릇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네 앞에 행하게 하였느니라”(미 6:4)라는 말씀은 미리암의 당시 위치를 짐작케 한다.
2. 성경 속의 또 다른 미리암: 유다 지파 에스라의 손자이다(대상 4:17).
<신약의 마리아>
신약에는 여섯 명의 마리아가 언급되어 있다.
1.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
일찌기 창세로부터 계시되어 온 하나님의 구원은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완성된다. 그러나 이같이 구원의 정점이 되는 예수 그리스도가 성육신하는 데에는 한 여인의 희생적인 순종이 있었다.
한 때는 세상을 풍미하던 다윗 가문 출신으로 벽촌에서 가난하게 살고 있는 순박한 처녀가 수 천년 동안 모든 사람들이 열망하며 기다리던 메시야를 잉태하게 된 것이다. 남자와 장래를 약속하고 새로운 생활에 대한 꿈에 부풀어 있는 마리아에게 있어서 임신이란 모진 수모와 불행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더우기 간음 한 자는 돌로 쳐 죽이는 율법의 시대에 처녀가 잉태한다는 것은 곧 죽음을 각오하여야 함을 뜻하는 것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을 알면서도 마리아는 자신의 잉태 사실을 하나님의 은총으로 받아들인다. 자신의 유익을 포기하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구하는 마리아의 겸손한 태도는 죽음까지도 불사하는 확고한 신앙의 결단이었다.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마리아는 무사히 약혼자 요셉과 결혼하고 아기 예수를 낳아 평범한 생활을 하게 된다.
예수가 메시아이심을 알고 있던 마리아는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인간적인 요구를 하는 조급함을 보인다. 또한 생명의 위협을 받으며 건강을 돌보지 않고 사역을 감당하고 있는 예수를 염려하여 집으로 데리고 가려는 불신앙의 모습도 보인다. 육신에 속한 자로서의 본능적인 모성과 메시야에 대한 신앙이 교차하고 있는 마리아의 마음에 갈등과 혼란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비록 세상 만민을 구원할 메시야를 낳았지만 마리아 역시 율법 앞에 죽을 수밖에 없는 죄인에 불과했던 것이다.
이러한 마리아에게 일생 최대의 사건이 발생한다. 사랑하는 아들 예수가 사형을 당하게 된 것이다. 삶의 한 기둥이었던 아들이 처형되는 광경을 지켜보는 그 시간은 마리아에게 가장 처절한 순간이었다. 그러나 이 최악의 상황은 최상의 축복의 문으로 들어서는 첫걸음이었다.
갈보리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보는 마리아의 마음에는 자신의 아들이 아닌 구세주의 모습이 새겨진다. 그녀의 아들 예수의 육신은 처참하게 죽어갔지만 그녀의 심령 속에 영원한 메시야로 살아있게 된 것이다.
그 후 오순절날 마가의 다락방에서 기도하던 마리아는 성령 충만함을 받고 새 사람이 되어 참으로 "하나님을 기뻐하는 삶"을 살았다. 하나님을 위하여 믿음으로 선택한 고난의 길은 영광으로 이어진다. 선한 것이라고는 날 것 같지 않던 나사렛에서 보잘 것 없는 존재로 묻혀 있던 마리아가 선택한 고난의 길은 영생의 문으로 들어서는 입구였다. 겸손한 자들 높이시는 하나님의 은혜로 마리아의 이름이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올랐듯이 오늘날 주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우리도 주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실천할 때 생명책에 그 이름이 더욱 선명해질 것이다.
2. 베다니의 마리아 - 마르다와 자매이며 나사로의 누이인 마리아(눅 10:38-42)
예루살렘에서 약 3km 떨어져 있는 베다니는 문둥병자와 소외된 사람들이 격리되어 사는 강림산 기슭에 위치한 마을이었다. 이처럼 사회로부터 냉대받은 베다니 마을에서 마리아는 마르다와 나사로와 함께 단촐하게 살고 있었다.
언니인 마르다는 실제적이고 활동적이었던 반면 사려 깊고 내성적인 성격을 소유한 마리아는 영적으로 갈증을 느끼고 있었다. 집안 일을 도우며 마음 속에 항상 메시야를 소망하던 마리아의 생활은 예수님을 만남으로 급격히 변화되기 시작했다. 베다니에 오신 예수님의 말씀을 듣는 가운데 마리아는 메마른 심령에 생명의 생수를 공급받게 된 것이다. 능력있는 천국 복음을 증거하시고 많은 이사와 기적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마리아에게 인간의 격이 아닌 메시야의 말씀으로 받아 들여졌다.
예수님의 발치에 앉아 영적인 제자로서 신앙을 성숙시켜 가고 있던 마리아에게 그 믿음을 흔들어보는 일이 발생하였다. 집안의 생계를 맡고 있는 오빠 나사로가 중병이 들어 죽은 것이다. 가장 역할을 하던 나사로의 죽음은 마리아에게 큰 충격일 수밖에 없었다. 비탄에 잠긴 채 눈물을 토해내는 마리아의 호소는 예수님의 마음에 깊은 감동으로 다가가서 마침내 죽은 자를 살리는 기적을 낳았다. 이 사건을 통하여 마리아의 마음에는 예수님이 메시아라는 사실과 부활에 대한 확고한 믿음이 생겼다.
마리아의 마음 깊이 뿌리 내린 믿음은 현실적인 행동으로 표출된다. 자신의 삶 속에서 구원의 역사를 펼쳐 보여주시는 주님께 마리아는 가장 귀중한 소유를 아낌없이 드림으로 감사와 믿음을 나타내었다. 예루살렘 입성을 앞두고 베다니에 오신 예수님께 마리아는 옥합을 깨뜨리고 향유를 주님의 머리와 발에 부음으로써 신앙고백을 대신한 것이다. 결혼 지참금으로 사용할 향유를 부은 것은 곧 여자로서의 행복한 미래를 포기하고 주님만을 사랑하며 헌신하겠다는 의지였다. 또한 이것은 예수님의 장례를 준비한 것이기도 했다.
예수님과의 교제를 통해 영적 통찰력이 개발된 마리아는 주님의 제자들조차 이해하지 못한 십자가 고난의 의미를 알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마리아의 행위에 대하여 예수님께서는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이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라"(마태복음 26:13)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다.
소외받는 비천한 여인 마리아가 그 이름이 영원토록 기억되는 존귀한 신앙으로 남게 된 것은 믿는 자 모두에게 커다란 교훈을 주고 있다. 우리로 하여금 영의 양식인 생명의 말씀을 늘 대하고 이를 통하여 주님과 끊임 없이 교제하여야 함을 깨닫게 한다. 또한 우리의 삶을 주님께 드리고 범사에 감사의 향기를 발하는 생활을 해야 함을 가르쳐준다. 그리스도의 향기가 넘치는 성도를 마지막 날 예수님께서는 기쁨으로 칭찬하며 맞아 주실 것이다.
3. 막달라 마리아 - 일곱 귀신이 들렸던 여인
※ 우리가 부르고 있는 찬송가에 "값비싼 향유를 주께 드린 막달라 마리아 본 받아서"라는 노래가 있듯이 많은 사람들이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다. 예수님께 향유를 부은 여인은 막달라 마리아가 아니라 베다니의 마리아이다.
막달라 마리아 / 엘 그레코
El Greco. St. Mary Magdalene.
Oil on canvas. Szepmuveseti Muzeum, Budapest, Hungary.
[막달라 마리아]는 성경에 등장하는 여러 명의 마리아 가운데 예수님의 사역을 도운 막달라(Magdalene)출신의 마리아를 일컫는다. 갈릴리 호수 서쪽 연안에 위치하고 있는 막달라는 염색업과 직물업이 발달한 도시로서 특히 다른 지역들보다 도덕적으로 부패한 곳이었다. 이러한 곳에서 출생하여 성장한 마리아의 생활에 대하여 성경은 아무런 언급도 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예수님을 만날 당시 일곱 귀신에 들린 채 고향을 떠나 방랑하던 그녀의 처지를 통해 그녀의 생활이 결코 평범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많은 괴로움과 고통의 나날을 보내던 마리아의 영혼은 예수님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인생의 장을 펼치게 된다. 그녀를 방탕한 길로 몰아 넣던 일곱 귀신이 떠나가고 육신의 병은 물론 정신적인 이상까지 깨끗이 고침을 받아 순수하고 온전한 신앙생활을 시작한다. "마귀의 종"에서 해방되어 "주님의 종"으로 충성을 다하는 마리아의 헌신적인 새 삶이 시작된 것이다.
큰 은혜를 받고 많은 용서받은 사람은 진실한 사랑으로 보답한다. 예수님을 만난 이후 마리아는 늘 주님의 곁을 따르며 자신의 소유를 모두 바쳐 그 사역을 돕는다. 고향을 떠나 객지 생활을 하고 있는 여자로서 기업이 있을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3년 반 동안 계속되는 예수님의 사역을 도왔다는 것은 주님을 향한 그녀의 사랑과 충성이 얼마나 컸는가를 보여준다.
예수님께 대한 마리아의 일관된 사랑은 십자가 죽음과 부활 사건을 통해서도 드러나고 있다. 예수님을 따르던 제자들마저 모두 뿔뿔이 흩어져 도망한 위기의 상황에서 마리아는 아무 두려움 없이 "죽음의 자리"에 동참한다. 그러나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은 아직 마리아에게는 사랑하는 한 인간의 죽음이었을 뿐이다. 그 후 예수님의 묘를 지키던 마리아는 부활하신 주님을 최초로 목격하는 영광을 누린다. 다시 살아나시어서 자신의 이름을 정답게 불러주시는 예수님의 음성에 마리아는 놀라움과 기쁨에 어쩔 줄을 모른다.
그러나 죄 중에 잉태되어 죄악 중에 출생한 한 죄인일 뿐인 마리아는 예수님을 알아본순간 "랍오니"(선생이라는 뜻)라고 부른다. 성령 세례를 받지 못한 "육에 거한 인간"은 자신을 구원해 주실 메시야를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예수님의 부활 사건 이후로 마리아에 대한 이야기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주님을 향한 뜨거운 사랑을 보인 마리아가 오순절날 성령 강림을 기다리며 기도하던 여인들 가운데 함께 있을 것임을 우리는 쉽게 추측할 수 있다. 여인으로서의 평범한 행복을 추구하기보다는 좁고 험난한 생명의 길로 택한 마리아의 이름은 예수님을 따르던 여성들 가운데 항상 첫번째로 언급된다. 마리아가 경험한 것처럼 오늘날도 귀신을 쫓아내고 병고침을 받는 신유의 역사는 동일하게 일어나고 있다. 영혼이 잘 되고 강건해지는 축복을 믿는 자들 모두가 체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리아가 그의 변화된 삶을 통해 보여주듯이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된 우리들도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주님께 헌신하고 사랑을 실천할 때 생명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이다.
4. '다른 마리아(요 19:25)'
- 막달라 마리아와 주님의 무덤에 함께 왔던 다른 마리아 or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
이 마리아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계실 때 그 모친 마리아와 함께 있었다. 물론 막다라 마리아와 함께 갈릴리 사람으로 예수님을 끝까지 따랐던 여인이었으며(마 27:55-56),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실 때 곁에서 그 모습을 지켜본 여인이었으며(막 15:40-41), 예수님의 시신이 무덤에 안치되는 것까지 지켜보았다(막 15:47). 예수님의 시신에 향유를 바르러 갔다가 예수님이 부활하셨다는 천사의 소식을 듣고 놀라워하며 두려워하기까지 하였다(막 16:1-8).
‘다른 마리아’라고도 기록되었다(마 27:61; 28:1). 또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동일 인물로 추정된다.(요 19:25)
5.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
성경에 그 이름을 남긴 수 많은 사람들 중에서 자신은 물론 명단 속에서 그의 온 집안까지 구원으로 인도한 신앙인들이 있다. 그들의 명단 속에서 우리는 마가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성경에는 마리아에 대하여 오직 한 번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행12:12). 그러나 우리는 단 한 군데에 농축되어 있는 마리아의 신실한 삶을 어렵지 않게 그려볼 수 있다. 마리아는 그녀의 가족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구원의 장을 제공하고 아들 마가를 주님의 종으로 키움으로써 초대 교회의 숨은 공로자 역할을 한 여인이다.
바울의 동역자인 바나바의 누님이기도 한 마리아는 남편과 사별하고 예루살렘에서 홀로 자녀를 키우며 살았다. 재산은 많았으나 과부로서 쓸쓸히 살 수밖에 없는 처지인 마리아는 하나님께서 함께 해 주심으로 조금도 외롭지 않았다. 또한 마리아에게는 무엇보다도 주 안에서 신앙으로 양육하는 아들 마가가 있었기에 오히려 보람과 기대에 찬 나날들을 보낼 수 있었다. 경건한 마리아는 일찍이 하나님을 위하여 자신의 소유를 활용하여 드리기를 자원하였다. 집을 개방하고 손님 접대하기에 인색하지 않은 마리아의 [실천하는 신앙]은 예수님의 방문을 받기도 하였다.
특히 마리아의 집의 큰 다락방은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마지막으로 만찬을 하시는 장소가 되었다. 마리아 스스로 미처 깨닫지 못했지만 예수님께 장소를 제공하고 후하게 대접하던 그녀의 행위가 주님의 성만찬을 예비한 결과를 가져온 것이다. 또한 그 다락방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약속하셨던 성령 강림이 실현된 역사적인 장소가 되기도 하였다.
그 후에도 계속 마리아의 집은 모일 장소가 없던 성도들에게 예배처로 제공되었다. 그러나 오직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는 마리아의 믿음과 용기는 모든 이해타산과 생사를 초월할 수 있었다. 마리아의 집에는 성도들은 물론 사도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고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그녀의 아들 마가는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일꾼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갈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녀의 집안 일을 돕는 하인들에게까지 복음을 접하게 함으로써 식구들 모두가 구원받는 축복을 받게 되었다. 드러내지 않고 겸손히 주님의 말씀을 생활 가운데 실천하며 주님께 모든 것을 드린 마리아의 헌신은 믿음의 결단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마리아의 아름다운 믿음에 축복하시어 마리아 자신은 물론 그 자녀와 온 집을 영화롭게 하셨다.
오늘도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주인이 되시고 우리 집의 주인이 되시어 함께 하시고 복 주시기를 원하신다. 마리아가 그러했던 것처럼 주님을 영접하고 하나님께서 내게 허락하여 주신 모든 것을 [내 것]이 아닌 [하나님의 것]으로 돌려 드리는 참된 그리스도인의 삶이 바로 내 삶의 모습이 되어야 할 것이다.
6. 로마의 마리아 - 교회를 위해 많이 수고한 마리아(롬 16:6)
바울이 로마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인사를 전하며 언급한 성도 중 하나이다. 그녀는 로마 교회를 위해 많이 수고한 사람이었다고 소개된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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