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주기도문에 내포된 9가지 관계

안명애 2018. 7. 26. 07:56

하나님

성 도

주 기 도 문

관계

1

아버지

자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간구

2

피경배자

경배자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경배

3

백성

나라이 임하옵시며

충성

4

주인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이다

복종

5

공급자

수요자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믿음

6

구세주

죄인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회개

7

인도자

순례자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신뢰

8

구원자

포로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확신

9

받으실자

바칠자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기쁨


주기도문 해설

성도가 신앙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3가지가 사도신경과 십계명, 그리고 주기도문입니다.


사도신경은 우리가 어떤 신앙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교리의 기준이고, 십계명은 어떻게 신앙생활해야 하는가 하는 신앙생활의 원리이며, 주기도문은 기도의 표준입니다.


주기도문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암송하고 머리에 자연스럽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주기도문의 내용과 참 의미를 이해하고 깨달으며 이 기도를 나의 기도로 삼아 주님 앞에 드리고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주기도문은 간단하면서도 보편적인 기도이기 때문에 깊이 있게 생각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M. Luther)는 말하기를 "주기도문은 최대의 순교자다."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암송하고 있지만 참된 의미와 진의를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기도혹은 제자들의 기도라고 불려졌는데, 이 이름은 편의상 부르던 것이 관행이 된 것입니다. 감리교회를 '규칙주의자' 'Methodist' 라고 별명을 준 것이 관행이 되었듯이. 주께서 가르쳐주신 기도문입니다. 주님의 기도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내용 가운데 "우리가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6:12)라는 기도의 필요성이 주님께는 없기 때문입니다. (4: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그러므로 주기도는 주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가르쳐 주신 기도문입니다.(11:1)




주기도의 첫 말씀은 곧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라고 한 것이니. 이는 지식이 그 능하고, 보호하시기를 예비한 아버지에게 가는 것과 같이 우리가 모든 것을 거룩하게 공경하는 뜻과 든든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오는 것을 가르치고. 또 우리가 다른 사람으로 더불어 기도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기도하라 가르친 것입니다. (64:9, 11:13, 8:15, 6:18, 12:5, 8: 21,딤전2:1-2)


(1) 하늘에 계신(신성) (57:15)


(2) 우리 아버지(인류의 한 형제관계) (15:20, 10:12)


(3) 거룩하고 공경하는 의미로 든든히 의지할 것 (43:1)


(4) 인격적으로 경배할 것 (1:6)


(5) 타인을 위하여 기도할 것을 교훈한다 (8:11)




하나님을 위한 간구



첫째 간구: 하나님의 성호의 거룩함을 위한 기도


"이름을 거룩하게 하옵소서" 함인데, 하나님께서 자기를 나타내시는 모든 일에 우리와 다른 이로 하여금 능히 그를 영화롭게 하고, 또 모든 것을 처리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게 하옵심을 구하는 것입니다. (67:1-3, 살후3:1, 14:5, 64:1-2, 11:36, 4:11)



둘째 간구: 하나님 나라의 임재를 위한 간구


"나라이 임하옵소서" 함은 사단의 나라가 멸망하고,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여 우리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고 들어가 항상 있게 하시고, 또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게 하옵심을 구하는 것입니다. (68:1, 살후3:1, 51:18, 67:1-3, 10:1, 22:20, 벧후3:11-13, 9:37-38, 12:31).


(1) 사단의 나라가 망하고 (68:21)


(2) 은혜의 나라가 흥왕하고 (6:33)


(3) 모든 사람이 항상 들어 오도록 (14:20)


(4) 영광의 나라가 속히 임하도록 (22:20)



셋째 간구: 하나님 의지의 실현을 위한 기도"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함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시사 우리로 하여금 범사에 그의 의지를 알고 순종하며 복종하기를 하늘에서 천사들이 행함과 같이 하옵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119:34-36, 21:14, 103:20-22), 26:39, 1:9-11)



사람을 위한 간구



넷째 간구: 일용할 양식을 위한 간구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함은 하나님의 은사로서 이 세상에서 여러가지 좋은 것 중에 만족한 부분을 받게 하시며 아울러 그의 축복을 누리게 하옵심을 더한 것 입니다.



다섯째 간구: 사죄의 은혜를 위한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함인데 우리가 그의 은혜를 힘입어 능히 진심으로 다른 이의 죄를 사하였은즉 더욱 용감히 간구하는 것입니다. (51:1,2,7, 3:24-25, 11:4, 18:35,14, 6:15, 11:25)



여섯째 간구: 시험에서의 구원을 위한 기도


"우리를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원하옵소서" 하는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혹 우리를 시험에 들지 아니 하게 하시거나 시험을 당할 때에 우리를 보호하여 주시기를 구하는 것입니다. (51:12, 살전5:23)




송영: 나라 권세 영광



주기도의 마지막 말씀은 곧"(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6:13())



대개(왜냐하면)


이 말은 보통사람들이 생각해 온대로 '대충' 또는 '대략'이란 뜻이 아닙니다. 이 말은 원문을 보면 "왜냐하면"(for)이란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앞에서 기도한 7가지를 구한 것은 바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토록 아버지께 있기 때문입니다.


나라(Kingdom)


나라는 주권을 말합니다. 모든 주권은 우리 아버지께 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모든 통치자를 세우신 왕 중의 왕이십니다. 주기도문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주님께 주어져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신 후에 이 나라를 아버지께 돌려 드릴 것입니다.


권세(Power)


권세는 능력과 힘을 말합니다. 모든 능력과 힘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하나님에게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하나니은 사단을 쫓고, 병을 고치고, 모든 일을 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신 분입니다.


영광(Glory)


모든 영광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영광을 구하지 말고 하나님께 영광만을 구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목적은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입니다. 우리를 높이고 낮추는 일도 하나님께서 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 앞에서 겸손해야 합니다.


아버지(성부 하나님)께 있음


성도들은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모두 다 하나님께로부터 비롯된 것임을 고백해야 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신앙을 고백할 때에 우리의 기도와 신앙과 삶이 하나님 앞에서 올바르게 될 수 있습니다.


영원히(Forever)


세상의 권세와 나라는 일시적입니다. 그들은 일어났다가 또 즉시 넘어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은 영원히 무너지지 않습니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나 왕은 권세를 잡으면 그 권세가 영원히 유지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세상 나라에는 영원한 통치가 불가능합니다. 오직 하나님 나라만이 영원합니다.


아멘 !


아멘은 '진실', '충성', '믿음'을 의미합니다. 성도들은 이 말을 통해서 "지금까지 기도한 것이 진실이라는 것을 동의해야 합니다. 우리는 앞에서 "말한대로 이루어지기를 원한다"는 것을 아멘으로 확정지어야 합니다. 이것은 기도하고 난 후에 도장을 찍은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기도할 때에 아멘 한 후에 더 말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기도하는 목적은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해 있음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돌리는 일입니다. 우리 기도가 이러한 목적을 벗어나면, 올바른 기도를 드릴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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