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자료

성경에 나오는 식물

안명애 2016. 3. 5. 16:52


  밀은 초기청동기시대(3300-2000)나 그 이전 시대이후로 팔레스타인의 가장 중요한 밭곡식들 가운데 하나이다.
  밀은 어굿나기 잎을 지닌 포아풀과의 일년생 식물이다. 이삭은 약간 굵고 작은 이삭들로 촘촘히 들어차 있다. 그리고 이 작은 이삭에는 3~5개의 꽃이 피고, 각각의 작은 이삭은 두 개의 비늘껍질로 둘러싸여 있고 2~3개의 낟알을 맺는다. 딱딱한 낟알에는 다른 물질가운데서도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글루텐 성분이 있기 때문에 밀가루는 빵과 가루반죽의 재료로 적합한 것이다.
성경에 나온 구절:삼상 25:18, 레 2:14, 23:14, 왕하 4:42, 신 8:8 등
  성서시대의 팔레스타인에 귀리, 살갈퀴, 스펠트밀이 자라고 있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 그러나 에머밀은 고대 이집트의 무덤에서 발견되었으므로 성서시대의 근동지역들에서 에머밀이 재배되었음은 거의 확실하다. 에머밀은 밀의 일종으로 매우 조밀한 이삭들을 지니고 있으며 부스러지기 쉬운 엽축을 지니고 있다. 작은 이삭들은 보통 구개의 꽃을 지니고 있으며 두 개의 비늘 껍질이 두드러지게 뒤집혀 있다. 갸름한 붉은 낟알들은 그 끝이 뾰족하고 타작된 후에는 겨를 남긴다.성경에 나온 구절 : 출 9:32, 사 28:25, 겔 4:9 등
  청동기 시대 이전의부터 자라온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의 곡물중 하나이다. 보리는 1m?까지 자라는 일년생 포아과의 식물이다. 보리의 잎은 밀의 잎보다 더 폭이 넓다. 이삭들은 작은 이삭 송이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송이는 세 개의 작은 이삭들을 지니고 있고 작은 이삭에는 각각 하나의 꽃이 핀다. 변종에 따라서 작은 이삭의 중앙에 피는 꽃만이 알곡을 맺거나 아니면 모든 꽃들이 낟알을 맺는다.
성경에 나온 구절 : 출 9:31, 민 5:15, 욥 31:40 등
  콩은 팔레스타인 등지의 밭이나 정원에서 자라는 잠두이다. 콩은 초기 청동기 시대 이래 알려져 왔으며 볶거나 삶아서 먹는 두류로서 사용된다. 콩은 녹비작물로도 재배된다. 콩은 60-90cm 높이로 자란다. 잎은 둘 내지 세쪽의 많은 작은 잎사귀들로 구성되어 있다. 꽃들은 잎겨드랑이에 송이로 핀다. 그 색깔은 흰색이며 자줏빛 반점이 찍혀 있다. 커다란 꼬투리에는 서너개의 씨알들이 들어 있다.
성경에 나온 구절 : 삼하 17:28, 겔 4:9, 등
  사과로 번역된 것에 대하여 여러 가지 품종명들 가운데 살구나무가 가장 그럴 듯 하다, 살구나무는 3.5m - 6m 가량 자라며 가지가 많이 퍼지고 잎이 무성하여 그늘을 많이 드리운다. 잎은 달걀모양이며 그기부는 심장꼴이다. 그 꽃은 봄에 피며 희거나 분홍색의 꽃들이 많이 핀다. 서양오얏과 비슷한 이 열매는 매우 향기가 짙고 맛이 좋다. 살구나무는 서아시아에서 매우 흔한 유실수이지만 성서시대의 팔레스타인에 이것이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분명한 증거는 전혀 없다.
성경에 나온 구절 : 잠 25:11, 아 7:8 등
  무화과나무는 가장 인기있는 유실수 중의 하나인데 이것은 포도나무와 함께 성서시대에 자유와 번영을 상징하였다. 무화과나무는 매우 불규칙적으로 가지가 뻗는 낙엽성 나무로서 3-6m 가량 높이로 자란다. 그 가지들은 휘어진 모양이 많다. 커다란 잎사귀들은 손 바닥 모양으로 갈래가 나있다. 미세한 꽃들은 배모양으로 생겼거나 아니면 공처럼 둥글고 퉁퉁한 은화과로 불리는 꽃받침 속에 집적되어 있다. 무화과나무는 그 열매가 맛있고 짙은 그늘을 드리워 주기 때문에 대단히 귀하게 여겨졌다.
성경에 나온 구절 : 민 13:23, 20:5, 마 7:16, 아 2:13, 사 38:21
  
  쥐엄나무는 반원형 내화관을 지닌 3-6m 높이의 암수 딴 몸의 상록수이다. 꽃은 주로 늦여름에 피며, 꽃이 핀후 약 10개월이면 익는 열매들은 8-20cm길이의 적갈색 두툼한 꼬투리들이다. 이 꼬투리안에는 건조하며 살집이 두텁고 달콤한 과육과 많고 조그만 딱딱한 씨앗들이 들어 있다. 꼬투리들은 수집되어 소나 양의 사료로 널리 사용된다. 사람들도 이것을 날 것으로 먹기도 한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눅 15:16
  뽕나무 가운데는 흰 것과 검은 것이 있는데 아마 더 일반적이었던 것 같다. 넓은 내화관과 커다랗고 종종 갈라진 잎사귀들을 지닌 36m 높이의 암수 딴 몸의 낙엽수이다. 그것의 초록색 꽃들은 모여서 개지나 뭉치를 이룬다. 마꽃이 모여 이룬 개지는 그 전체가 두툼하고 향그러운 열매로 익는데 이것은 날 것으로 먹저나 요리하여 먹는다. 그 원산지는 페르시아인 것 같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삼하 5:23-24, 대상 14:14-15, 시 84:6,
                           눅 17:6
  올리브나무는 성서시대나 그 이전시대의 팔레스타인에서 가장 중요한 유실수이며 기름나무였다. 이것을 청동기 시대의 므깃도에서 발견된 올리브씨로서 입증된다. 올리브나무는 4.5m-6m높이의 상록수로서 굵고 마디를 가졌다. 이 나무의 수명은 수백년에 이른다. 완숙기에 열매의 초록색은 검게 변한다. 열매의 살집두터운 과육은 다른 성분 가운데서도 약 50%의 기름을 함유하고 있다.올리브는 우월성과 신적 축복, 풍요함, 아름다움과 신선함, 평화의 상징이다.
성경에 나온 구절: 삿 9:8-9, 시 128:3, 렘 11:16, 창 8:11, 느 8:15
  일반적으로 12-18m까지 자라는 암수가 다른 대추야자이다. 줄기는 가지가 없어 밋밋하며 깃털 모양의 잎들이 1-2m 길이로 뻗어 있다. 잎들은 정생송이로 배열되어 있고 여기서 꽃이피는 싹이 돋아난다.그 과일은 날 것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거나, 과자로 만들어 먹는다. 잎은 지붕을 이는 데 사용되었고, 줄기는 목재로, 어린 꽃잎들은 술담그는 데 이용되었으며 잎의 섬유질로부터 옷을 짜 입었다. 종려나무는 자랑과 은총의 나무로서 존경받았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창 15:27, 레 23:40, 삿 1:16
  석류나무는 약 3.5m까지 자라는 작은 낙엽수이다. 잎은 길죽하거나 피침형이며 어렸을 때는 전면엽으로 붉은색을 띤다. 커다랗고 현란한 적자색 꽃들은 여름에 핀다. 꽃들은 두 세 개의 크고 질긴 꽃받침잎들의 사이에 끼워져 있다. 열매는 오렌지만큼 크다. 그것은 질기고 노란색 내지는 자주색 껍데기를 지니고 있으며 잎이지지 않는 꽃받침으로 씌워져 있다. 분홍색 또는 붉은색의 씨들은 즙이 많고 상쾌한 신맛이 난다. 열매는 풍부함의 상징이며 그림과 조각에 나타나는 하나의 무의였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민 20:5, 신 8:8 등
  포도나무는 매우 긴 가지들을 지니고 있으며 길 게 늘어져서 기어오르는 관목이다. 포도나무는 경제적 문화적 삶에서 가장 중요한 작물들 가운데 하나였다. 성서에서 풍부한 식물학적이고도 농기술적인 어휘가 포도나무와 관련되어 사용되고 있는 것은 그 시대의 포도재배가 높은 수준에 있었음을 증거해 준다. 포도는 날 것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다. 그러나 주로 포도주를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포도나무는 평화, 다산, 번영의 사징이었고 민족의 상징이기도 하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창 9:20, 레 25:5, 민 6:4 등
  유향은 깃털 모양의 잎사귀와 희거나 녹색의 작은 꽃들을 지닌 키작은 나무들 또는 관목들이다. 가지들은 번쩍이는 물방울 형태의 나무진을 삼출시키는데 이것을 태우거나 가열하면 강한 발삼향을 풍긴다. 이 나무진은 주로 제사시의 사용을 위해 아라비아로부터 수입되었다. 이 향은 방부시키거나 향불을 피우기 위해 이집트인들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사용되었다는 사실이 현재 알려져 있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출 30:34, 마 2:11, 계 18:13
  세 장의 작은 잎들로 구성된 잎들을 지닌 가시있는 관목이거나 작은 나무이다. 꽃들은 자그마하며 열매들은 서양오얏처럼 생긴 핵과이다. 향긋하며 약간 쓴 맛이 나고 매운 나무진이 가지와 줄기로부터 채취된다. 나무껍질에 상처를 내줌으로써 이 나무진의 양은 더 많이 얻어질 수 있다. 나무진은 한때 약제, 향수, 방부제로서도 높이 평가되었다. 이것은 다른 방향성 물질과 더불어 성유의 한 성분이기도 하였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창 37:25, 막 15:23, 요 19:39
  떨기는 습한 토양에서 흔하여 팔레스타인과 시리아 전역에 걸친 강둑근처에 흔히 볼 수 있다. 그것은 약 9m 높이의 관목으로 세 개의 줄꼴이나 둥그스름한 작은 잎들로 구성된 가시투성이의 가지들과 잎들을 지니고 있다. 희거나 분홍색의 꽃들은 산방화서로 정열되어 있으며 열매는 먹을 수 있는 장과이다.
성경에 나오는 구절 : 출 3:2-4
  레바논의 백향목은 식물계의 가장 유명한 나무들 중 하나이다. 그것은 소나무과의 위풍당당하며 아름답고 장수하는 나무이다. 그것은 높이 30m에 달하며 그 나무 줄기는 폭이 2-3m에 이른다. 레바논의 백향목 수림에서는 수령이 천년이상 된 것들이 있다.
성경에 나온 구절:시 92:12, 왕하 14:9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