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속 이야기

부림절/유월절

안명애 2015. 6. 20. 22:11

부림절
 
    

 
 아달월 14일 과 15일은 "유대인들이 대적에게서 벗어 나서 평안함을 얻어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고 애통이 변하여 길한 날(에 9:22)" 이되었음을 기념하는 절기로 부르 곧 제비를 뽑아 유대인 을 진멸하려 했던 것을 기념하는 부림절이다.

오늘날 부림절 이되면 전날 저녁과 부림절 아침에 각지에 있는 모든 회당에서 에스더서를 읽으며,이 절기는 특별히 어린이들의 축제일이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의 영웅이나 싫어하는 인물등의 가면과 분장으로 치장하여 카니발 축제를 즐긴다. 이 절기의 특징은"하만의 귀"라고 알려진 달콤한 젤리와 과 일등을 섞어 구어낸 삼각형형태의 과자를 나누어 먹는 것과 "잔치를 베풀고 서로 예물을 주며 가난한자를 구제하라"는 관습을 지켜 조그만 선물을 주고 받기도 한다.

또한 이 날은 특히 "저주 받은 하만"과 "축복받은 모르드개"를 분간 할 수 없을 정도로 잔뜩 술에 취하는 행동이 선으로 간 주되는 날 이기도하다. 

'나눔' / 1997.4월호 에서

 

유월절(Passover)

매년 4월 하순경의 약 일주일간을 이스라엘에서는'이집트로부터의 탈출'을 기념하는 유월절 절기로 보낸다.

누룩이 들어가지 않고 만든 마짜(Matzah)라는 무교병으로 일주일 간의 양식을 삼고, '쎄데르(Seder)' 만찬에서는 넉 잔의 포도주를 음미하고, '아피코만' 찾기 놀이를 즐기기도하며, '하메쯔' 태우기와 매매 행위를 볼 수 있는 절기이다.

쎄데르 만찬식탁에는 여섯 가지 종류의 음식을 준비한다.

 


① 삶은 계란은 유월절 희생제물을 상징하고,
② 구운 뼈는 유월절 양을 상징하고,
③ 상추는 고통스러웠던 이집트 노예시절을 상징하고,
④ 사과, 땅콩, 아몬드 그리고 포도주를 섞어서 만든 하로세트는 벽돌 굽던 강제 노역을
    상징하고
⑤ 파슬리를 소금물에 찍어 먹는 카르파스(Karpass)는 유월절 저녁의 숭고함을 상기
    하는 외식으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⑥ 소금물은 이집트에서 조상들이 흘렸던 눈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관습이
    지켜지고 있다.

 


라그 바 오메르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 되도록 흔들되..." 라는 기록을 근거로 유월절 둘째 날부터 오순절까지 49일간 오메르를 계수하는 전통이 있는데, 33일째 되는 날이 라그바 오메를 절기이다.

이 날은 바르 코흐바 반란을 기념하며, 49일 동안의 기간 중에 이 날 만은 결혼식 등 각종 흥겨운 행사가 있는 날이고, 메론산에서는 랍비 아키바와 시몬 바르 요하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있고, 전국적으로 심야 불놀이가 있는 명절이다. 이야르월 제 18일 이다.  


 
 

'성경속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서에 나오는 우상들  (0) 2015.08.09
성경인물찾기 50 선  (0) 2015.06.22
성경 66권의 내용  (0) 2015.06.09
모세 오경의 이해  (0) 2015.06.09
금식에 대한 지침서  (0) 2015.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