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화폐단위
이스라엘에는 주조화폐가 기원전 7세기경에 도입되었다. 바빌로니아의 포로생활에서 동전을 보았기 때문이다. 페르시아의 묵인아래 유다인들은 자체 동전을 만들었고 성전에서는 반드시 이스라엘 화폐만을 사용하도록 했다. 이런 이유로 예루살렘 성전에는 외국돈을 바꿔주는 환전상이 있었다.
그 이전에는 양모나 곡물, 대추야자, 목재, 가축 등을 화폐로 사용했다. 물물교환이었다. 성전에 바치는 제물도 이런 것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금과 은’ 구리와 청동 역시 화폐로 사용되었다. 무게를 이용해 가치를 평가했던 것이다. 간편하고 이동이 수월했기에 상대적으로 값어치가 큰 것으로 여겨졌다.
예수님 시대에는 로마 ‘표준 화폐’가 정착되었다. 당시 기록에는 화폐를 주조하던 곳이 시리아의 ‘안티오키아’와 ‘티로’에 있었다. 이곳에서는 금과 은 그리고 구리와 청동 놋쇠를 이용해 가치가 서로 다른 동전을 만들어냈다. 유다인들이 사용했던 가장 작은 동전인 ‘렙톤’은 청동주화였다.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로마화폐 ‘데나리온’은 은으로 만든 동전이었다. 다음 도표는 성경에 등장했던 화폐단위다.
성경시대를 구약과 신약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성경 기록연대만 1500여년이나 된다. 이 기간 동안에 이스라엘 민족들은 여러 민족들(메소포타미아, 바벨론, 그리이스, 로마 등) 사이에서 살아오면서 다양한 단위들이 형성되게 된다.
성경에 나타나는 단위들도 매우 다양하여 이것을 현대의 정확한 환산으로 말할 수 없다. 하지만 대략의 수치와 밝혀진 범위 안에서 추정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대부분의 명칭들은 도구들(용기나 항아리, 막대기, 금, 은 동)의 명칭에서 유래되었으며 길이의 단위는 사람의 신체을 이용(손가락, 팔 등)한 방법 들이 생겨나게 된다.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자연스럽게 터득된 방법들이 하나 하나 정리되며 사회의 필요수단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이러한 단위들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서 달라지게 마련이다.
![]() 시대마다 자연스럽게 어떤 표준적인 것을 사용했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사이에 오래 동안 사용해온 것은 세겔이었다. 세겔에는 보통세겔과 두배로 생각하는 왕실세겔이 있었다. 이 세겔의 단위가 후에는 주화나 가치로 사용되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이용되었다. |
비교 |
명칭 |
무게 |
관련성구 | |
게라(gerah) |
0.57gm |
0.15돈 |
||
게라×10= |
반세겔(1beka) |
5.7gm |
1.5돈 |
|
게라×13.3= |
빔(pim) |
7gm |
2돈 |
|
게라×20= |
세겔(shekel) |
11.4gm |
3돈 |
|
게라×1,000= |
므나(mina) |
570gm |
0.95돈 |
|
게라×60,000= |
달란트(talent) |
약 34kgm |
57근 |
명 칭 |
체 적 |
관련성구 | ||
고 체 |
갑(Kab) |
1.2리터 |
0.66되 |
|
오멜(Omer) |
2.3리터 |
1.2되 |
||
스아(Seah) |
7.3리터 |
4되 |
||
에바(Ephah) |
22리터 |
12되 |
||
반호멜(Lethech) |
110리터 |
6말 |
||
호멜(Homer) |
220리터 |
12말 |
||
액 체 |
록(Log) |
0.3리터 |
1.6홉 |
|
갑(Kab) |
1.2리터 |
0.65되 |
||
힌(Hin) |
3.66리터 |
2되 |
||
밧(Bath) |
22리터 |
12되 |
||
고르(Kor), 호멜 |
220리터 |
12말 |
명 칭 |
가 치 |
관련성구 | |
유 대 |
게라(Gerah) |
세겔의 1/20 |
|
베가(Beka) |
세겔의 1/2 |
||
세겔(Shekel) |
금=은의 15배 은=일반 노동자 4일의 품삯 |
||
므나(Minah) |
달란트의 1/60 |
||
달란트(Talent) |
금=은의 15배 은=6000 드라크마 |
||
로 마 |
고드란트(Kodrantes,호리) |
앗사리온의 1/4 |
|
앗사리온(Assarius) |
데나리온의 1/16 |
||
데나리온(Denarius) |
하루 품삯 |
||
헬 라 |
렙돈(Lepton) |
로마 고드란트의 1/2 |
|
드라크마(Drachoma) |
하루 품삯 |
![]() 규빗에도 차이가 있는데 에스겔 40장 5절의 규빗은 정상보다 손다박 크기만큼 더 길다. 신약시대에는 한 규빗은 21.6인치 550mm 였다. 안식일에 갈 수 있는 길이는 2,000규빗 이내의 거리였다. |
명 칭 |
길 이 |
관련성구 | ||
손가락(Finger) |
1.9cm |
- |
||
손 바닥 폭(Hand breath) |
7.6cm |
- |
||
뼘(Span) |
22.8cm |
- |
||
규빗(Cubit) |
45.6cm |
1.5자 |
||
길(Fathom) |
1.8m |
6자 |
||
갈대(Reed) |
2.67m |
9자 |
||
리 |
스타디온(Stadion) |
184.85m |
1/2리 |
|
마일(Roman Maile) |
1.48km |
4리 |
||
안식일 길(Sabbath Day's Journey) |
1.1km |
3리 |
||
하룻길(Day's Journey) |
32km |
80리 |
성경의 시간 표
- <p>시간이 현대와 비슷하게 구분되기 시작한 것은 신구약 중간시대를 거쳐 페르시아, 헬라, 로마와 접촉을 하면서 이다. 당시의 이스라엘은 로마식과 달리 현대의 새벽 6시경을 0시로 기준한 것이었다. </p>
시대 |
구 분 |
시 간 |
관련성구 | |||
구
약 |
밤 |
초 경 이 경 삼경(새벽) |
해질 때 - 오후 10시 오후 10시 - 오전 2시 오전 2시 - 해뜰 때 |
|||
낮 |
아 침 오 정 서늘할 때 저물때 |
해뜰 때 - 오전 10시 오전 10시 - 오후 3시 오후 3시 - 오후 6시 오후 6시 |
||||
신
약 |
밤 |
저물 때 밤 중 닭울 때 새 벽 |
해질 때 - 오후 10시 오후 10시 - 오전 1시 오전 1시 - 오전 4시 오전 4시 - 해뜰 때 |
|||
24 시 간 제 | ||||||
낮 |
아 침 (마 16:3) 정 오 (행 22:6) 저 녁 (마 16:2) |
밤중기점-로마식 (요한복음) |
새벽기점-유대식 (공관복음) |
시 간 |
성 경 | |
제 6시 |
제 0시 |
오전 6시 |
||||
제 9시 |
제 3시 |
오전 9시 |
||||
제10시 |
제 4시 |
오전10시 |
||||
제12시 |
제 6시 |
오전12시 |
||||
제 3시 |
제 9시 |
오후 3시 |
||||
제 5시 |
제11시 |
오후 5시 |
||||
제 6시 |
제12시 |
오후 6시 |
||||
제 7시 |
제 1시 |
오후 7시 |
- 성경의 절기와 달력
- 달력은 우리모두 인정하는 필수적인 것들 가운데 하나이다. 최초의 달력은 농부의 1년 4계절과 그 절기들에 얽힌 종교의식들 주변에서 발전되었다. <p>이러한 연관으로 인하여, 또 그 전체 주제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제사장들은 달력을 취급함에 있어서 전문가들이 되었다.
교역과 통치는 정확한 날짜와 연대 계산을 요구하였다. 그래서 메소포타미아와 나일강 유역의 큰 제국들은 고도로 정확성을 가진 여러가지 연대 계산 체계를 발전시켰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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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력 |
민간력 |
바벨론식 새이름 |
가나안식 옛이름 |
양 력 |
절 기 |
제 7월 |
제 1월 |
디스리월 |
에다님월(왕상 8:2) |
9-10월 |
나팔절, 초막절 |
제 8월 |
제 2월 |
말케스반월 |
불월(왕상 6:38) |
10-11월 |
|
제 9월 |
제 3월 |
기슬르월(느 1:1) |
11-12월 |
수전절 | |
제10월 |
제 4월 |
데벳월(에 2:16) |
12-1월 |
||
제11월 |
제 5월 |
스밧월(슥 1:7) |
1-2월 |
||
제12월 |
제 6월 |
2-3월 |
부림절 | ||
제 1월 |
제 7월 |
아빕월(출 13:4, 23:15) |
3-4월 |
유월절, 무교절 | |
제 2월 |
제 8월 |
이야르월 |
시브월(왕상 6:1, 37) |
4-5월 |
|
제 3월 |
제 9월 |
시완월(에 8:9) |
5-6월 |
칠칠절(오순절) | |
제 4월 |
제10월 |
담무스월 |
6-7월 |
||
제 5월 |
제11월 |
압월 |
7-8월 |
||
제 6월 |
제12월 |
엘룰월(느 6:15) |
8-9월 |
- 기본적으로 모든 달력은 해와 달과 별들에 의해서 결정된다. 태양은 우리에게 기본적인 하루 혹은 날의 단위와 한 해의 계절들의 단위를 제공해 준다. 달이 차고 이지러지는 것은 한 해를 대략 29 / 30일의 단위로 나누어 놓는다. <p>큰 절기들은 만월과 때를 같이 하였다. 그러나 비교적 구름이 없는 팔레스타인 에서는 실제로 초생달이 처음 나타나는 날부터 계산하는 것 - 절기의 날까지. 14일 내지 15일 그리고 그 다음 초생달이 나타날 때까지 14일 내지 15일 - 이 더 쉬웠다. < /p><p>문명이 시작되면서 사람들은 또한 밤하늘에 나타나는 별자리의 모양이 한 해의 계절들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변하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 목자들은 자주 해보다는 별을 보고 계절을 더 쉽게 알아 맞출 수가 있었다. < /p><p>월력의 열두달은 태양력의 열두달보다 약 11일이 부족하다. 바벨론 사람들과 헬라 사람들은 마침내 태양력의 19년 = 월력의 235달(현대의 천문학적 계산에 의해서 입증된 사실)임을 알아내었다. 그러므로 문제는 언제 어떻게 윤달을 삽입하느냐 하는 것이었다. < /p><p>이스라엘은 초창기부터 실제적인 조정을 했던 것이 틀림없다. 이는 달들에 이름과 숫자가 붙여져 이었고 또 해마다 절기들이 정하여진 혹은 계산된 날에 지켰기 때문이다.
12번째의 달이 지난 다음 새달이 춘분보다 14일 이상 먼저 나타날 때에는 태양의 1년 주기에 일치시키기 위해서 12번째의 달(제2의 아달월) 을 한번 더 보냈다. 이렇게 해서 그들은 밀과 과실의 추수와 연관된 주요 절기들을 가능한 한 정확히 농작물의 성장시기에 맞출 수가 있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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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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