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神秘主義,Mysticism)
16세기 종교개혁은 신비주의와 같은 감정과 체험을 위주로 하는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성령의 자유"를 표방하며 17세기를 연결하는 하나의 사조가 되었습니다 신비주의란 현실적이고 보편적인 존재인 인간이 초월적이고 거룩한 신적 존재를 향하여 나아가는 운동을 통해 초월적인 존재와 신비적으로 합일에 이르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중세시대, 로마카톨릭의 부패와 물질만능이 극에 달하면서 도덕적 타락이 만연한 상태에서 영적으로는 매우 빈곤한 시대였습니다 기독교 신비주의는 베네딕트, 버나드, 도미니크회, 보나벤투라, 에크하르트등 수도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다양한 역사와 인물들을 시대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기독교는 분명 신비적인 현상들이 존재하는 종교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신비주의는 성경에 대한 지나친 해석이거나 오류에서 기인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퀘이커파와 스웨덴 보그파는 이러한 신비주의에 오류를 겪은 중세시대 대표적인 신비주의 운동이라 할 것 입니다
신비주의 운동이 갖고 있는 특징은 현재의 삶속에서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교제를 찾는 것입니다 또한 금욕을 통한 성결보다 QT, 기도, 교육과 설교를 통하여 성숙한 삶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읽되 신약에 치중하며 구약을 상징적인 의미로만 해석합니다 그리고 교회와 성례와 성직자들 위치에 그리스도를 앞세워 직접적인 하나님과의 영적교류를 강조합니다 설교는 모국어로 하고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별을 강조하지 않는 다섯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교회사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진리위에 바로 서 있지 못할때 신비주의와 이단들이 나타나 세상을 어지럽히는 역할을 주도해 왔습니다 중세시대 종교개혁이 세상을 혼돈가운데 휘몰아 칠때 각종 이단들도 새로운 경향과 이름으로 세상에 나타나 개혁을 외치며 유혹하였습니다 그리고 신앙위에 바로 서 있지 않았던 수많은 성도들이 그들의 덫에 걸려 들어갔습니다
(1) 퀘이커파(The Quakers)
친우회(The Society of Friends)로 지칭되는 퀘이커파는 조지 폭스(George Fox)에 의해 영국 노팅햄(Nottingham)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폭스는 드레이톤(Drayton)에서 직조업을 경영하던 장로교회의 아들로서 태어났습니다 청교도적 가정에서 철저한 신앙교육으로 성장한 폭스는 19세때 마신 한 번의 음주로 고민하며 방랑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1646년, 성령세례를 받은 폭스는 특별계시를 받은 것으로 인식하고 노방전도에 매진하였습니다
1649년, 폭스는 교회에서 설교를 듣던 중 성령의 충만으로 전국적인 활동을 하며 영국과 스코틀랜드, 화란, 미국 등지에서 신앙간증집회를 주도 하였습니다 이 시기에 그의 간증을 듣고 그를 신봉하게 된 사람들도 56명에 이를 정도로 그의 활동은 왕성해졌습니다 그는 서약을 거절하고 병역기피와 모든 교회의 조직, 예배의 형식을 거절하였습니다 1660년, 런던에서 교파형성의 기초헌법과 총회를 결성하고 퀘이커자유교회를 출범시켰습니다
퀘이커교단의 신학자 바크리(Robert Barclay)는 교파의 신학을 체계화하여 1673년, 교리문답을 출간하여 15개 신조를 만들었습니다 윌리엄 펜(William Penn)은 미국에 퀘이커 교단을 확장하여 미국과 유럽에서 교세는 크게 신장되었습니다 교단의 확장으로 장로제를 설치하고 상위에 감독을 두는 등 행정체제도 정비되어 갔습니다
퀘이커파의 특징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지만 그 말씀의 권위는 인간속에 있는 빛(innerlight)을 통하여 나타나는 성령의 계시에 종속적인 권위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성례는 영적인 것으로 상징적인 것에 불과하여 세례와 성찬은 불필요한 것으로 여겼습니다 모든 교인이 만인제사장으로 목사제도와 신학교가 불필요하고 성령은 남여 구분없이 주어짐으로 여자도 가르치고 설교할 수 있습니다 예배의식은 우상숭배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회, 찬양, 노래를 금지하고, 묵상으로 성령의 감동과 지시에 따라 설교하며 기도할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성령의 감동이 없으면 조용히 묵상만 하고 끝이 나는 것입니다 절제와 구제에 힘쓰며 평화주의를 표방합니다 검소한 생활을 강조하고 요일은 다신교시대의 산물이므로 사용을 금하고 주의 1일, 2일 등으로 표현합니다
퀘이커파들은 자신들을 종교개혁의 진정한 후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현 시대를 부정하고 독선적인 신앙관으로 상대방을 매도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퀘이커파들은 인간의 전적타락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무교리주의, 무교회주의로 심취되었고, 자유주의 신학과 타종교와의 타협과 교류도 원활하게 추진하였습니다
(2) 스웨덴 보그파(The Swendenborgian Church)
스웨덴의 종교가로서 철학자겸 과학자인 스웨덴 보그(Emanuel Swedenborg,1688~1772)에 의해 탄생된 스웨덴보그주의(Swedenborgism)와 스웨덴보그주의자(Swedenborgians), 그리고 그들이 설립한 새교회(the New Church)와 새 예루살렘교회(the New Jerusalem Church)는 스웨덴 보그파가 얼마나 크게 확장적인 활동을 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역사적인 실재가 되었습니다 스웨덴보그파의 대표적인 추종자로는 찰스다윈과 헬렌켈러 여사가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많은 기독교인들이 스웨덴보그파의 교회에 등록하였으며 그들의 교회의 교세 또한 확장되는 추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임마누엘 스웨덴보그는 1688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출생하였습니다 그의 부친은 루터교회 감독겸 신학교 교수였습니다 일설에 의하면 스웨덴보그가 4살때 이미 하나님과 구원, 영적체험에 관한 이야기를 하여 그들의 부모님도 신비롭게 생각을 할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싫어하는 어머니의 주장으로 스웨덴보그는 56세가 될때 까지 영적체험을 전혀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웁살라대학교에 입학한 스웨덴보그는 시문학과 수학, 기계학에 두각을 나타내며 교수들에게 천재성을 인정받았습니다 1709년, 21세때 이미 철학박사학위를 받은 스웨덴보그는 1716년, 스웨덴 국왕직속의 스웨덴광업대학교 분석관으로 임명되어 1718년부터 특이한 기계발명과 함께 "자연물의 제1원리", "두뇌", "동물왕국의 경제", "합리적 심리학"과 같은 저서를 연이어 출간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자연물의 제1원리"는 찰스 다윈이 탐독한 책으로 종의기원에 영향을 끼친 책으로도 유명한 서적이었습니다
1744년, 스웨덴보그에게 이상한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그는 소위 "영적환상의 계시"라는 특별한 계시를 받으면서 35권의 해설서를 발간하였습니다 1747년 관직에서 퇴임한 스웨덴보그는 1766년, "주님이 오셔서 내가쓰는 글들을 계시하신다는 것을 증언한다"는 명분하여 새교회, 새진리를 선포하였습니다 그의 추종자들은 성경 다음의 권위로서 그의 저서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1772년 3월29일 그는 세상을 떠났으나 스웨덴보그파는 그의 사후에도 소멸되지 않았습니다
스웨덴보그는 성경을 인간이성으로 온전히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규정하였습니다 그래서 스웨덴보그는 성경의 대부분을 풍유적 상징법(Symbolism)으로 해석하는 오류를 범하였습니다 그의 상징성은 성경인물에 까지 확대되어 일부는 자기모순에도 빠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는 우주창조자가 자신에게 계시하였다고 주장하였으나 정작 천지창조를 부인함으로서 이러한 괴리를 드러내었습니다
스웨덴보그는 성삼위론에 대하여도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스웨덴보그는 영을 기(氣-ether)로 해석하였습니다 또한, 하나님을 영으로 보는 신앙을 공허한 개념으로 이해하였고, 예수님의 성육신도 하나님 자신이 내려와 아들이 된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삼위하나님이신 성령은 하나님의 영원한 혼이라고 말함으로서 삼위일체론을 전면 부정하고 단일신론적 양태론을 주장하였습니다
스웨덴보그의 사상은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이미 재림했다고 주장함으로서 여호와의 증인들의 영적 재림설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신적인 사랑과 지혜이신 신적 인간인 예수를 말하고, 그리스도의 몸은 영원한 사랑, 보혈은 지혜와 진리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주장함으로서 여호와의 증인의 교리와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웨덴보그는 인간은 태생부터 악한 것이 아니라 악의 성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래서 자신의의지로 판단을 받으며 하나님은 자유의지를 확장하여 인간에게허용한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런점에서 캘빈의 절대예정론을 전면 부인하였습니다 그는 천국과 지옥에 대해서도 천국은 지상과 동일한 모습이고 천국에서 태양은 예수 그리스도 자신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웨덴보그파들의 결혼관은 천국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웨덴보그의 천국결혼관은 영적존재로서의 마음과 마음의 만남이라는 선과 진리의 합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스웨덴보그의 일관성없는 사상은 이단과 뉴에이지운동 등에 영향을 끼치며 정통기독교의 근간마져 흔드는 요사스러운 신비주의로 나타나 있습니다
스웨덴보그파들의 특징은 신관, 세계관, 인간관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신관은 노스틱(Gnostic)적인 영적세계와 육적세계의 고통에서 기인합니다 스웨덴보그는 영안이 열려 영들과 천사들과 대화를 나누었고 현재까지 그것은 지속성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세계관은 하나님은 인격적이고 물질세계를 초월하였지만 동시에 만물속에 계시되 창조는 무에서의 창조(Ex Nihilo)가 아니라 유(有)에서의 창조라고 주장합니다 인간관은 인간은 작은 우주로서 원죄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거대한 우주는 하나의 거인으로 보는 견해도 스웨덴보그파가 가지는 어두운 특징입니다 사후에 부활이 없고 육이 죽으면 영으로 영원히 산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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